학습목표
자영업자와 그 직원들이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안들에 대하여, 법률실무와 쟁점 및 사례를 살펴서 분쟁 발생 시 해결방안 및 그 대책을 강구하는데 목표가 있다. 강의는 가급적 법률적 지식이 없거나 부족한 학습자도 최대한 이해하고 습득하여, 사례별 분쟁이 발생할 경우 법률적 대응 또는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학습을 진행한다.
교육대상
자영업을 하는 일반 소상공인
소규모 회사에 근무하는 일반 직장인
로펌 등 법률사무원 취업희망자 및 재직자
법무법인&개인 변호사 사무실 사무원 취업희망자 및 재직자
법무사사무소 사무원 취업희망자 및 재직자
기업 법무팀 취업희망자 및 재직자
실제 법실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일반인 등
강의내용
회차 |
강의명 |
1 |
물품(용역)대금과 채권 |
2 |
채권의 소멸과 시효(업종별) |
3 |
채권의 양도와 보증 |
4 |
물품(용역)대금 청구소송 |
5 |
물품(용역)대금과 지급명령 |
6 |
거래처의 재산처분 금지방법 |
7 |
계약서와 계약불이행시 배상책임 |
8 |
제조물에 대한 제조자의 책임 |
9 |
불법행위와 손해배상 책임 |
10 |
고소고발의 절차와 방법 |
11 |
직원의 과실에 대한 관리자(회사)의 책임 |
12 |
예금의 압류와 오입금시 대책 |
13 |
근로계약과 근로계약서의 작성 |
14 |
근로자의 임금 압류 시 주의사항 |
15 |
매장의 물건(유체동산) 압류 시 대책 |
16 |
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해설 |
17 |
상가건물 인도(명도) 요청시 대책 |
18 |
거래처의 회생파산과 채권관리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