학습목표
자영업자와 그 직원들이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안들에 대하여, 법률실무와 쟁점 및 사례를 살펴서 분쟁 발생 시 해결방안 및 그 대책을 강구하는데 목표가 있다. 강의는 가급적 법률적 지식이 없거나 부족한 학습자도 최대한 이해하고 습득하여, 사례별 분쟁이 발생할 경우 법률적 대응 또는 준비를 할 수 있도록 학습을 진행한다.



교육대상
자영업을 하는 일반 소상공인
소규모 회사에 근무하는 일반 직장인
로펌 등 법률사무원 취업희망자 및 재직자
법무법인&개인 변호사 사무실 사무원 취업희망자 및 재직자
법무사사무소 사무원 취업희망자 및 재직자
기업 법무팀 취업희망자 및 재직자
실제 법실무에 대한 지식이 필요한 일반인 등



강의내용
회차 강의명
1 물품(용역)대금과 채권
2 채권의 소멸과 시효(업종별)
3 채권의 양도와 보증
4 물품(용역)대금 청구소송
5 물품(용역)대금과 지급명령
6 거래처의 재산처분 금지방법
7 계약서와 계약불이행시 배상책임
8 제조물에 대한 제조자의 책임
9 불법행위와 손해배상 책임
10 고소고발의 절차와 방법
11 직원의 과실에 대한 관리자(회사)의 책임
12 예금의 압류와 오입금시 대책
13 근로계약과 근로계약서의 작성
14 근로자의 임금 압류 시 주의사항
15 매장의 물건(유체동산) 압류 시 대책
16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해설
17 상가건물 인도(명도) 요청시 대책
18 거래처의 회생파산과 채권관리